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응용수학

수학의 응용, 응용수학

 

순수수학으로서 사회의 이윤에 흔들리지 않는 점이 수학이라는 학문의 도도한 매력이라면, 여러 첨단 분야에서 응용된다는 점은 수학의 솔직한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금융과 같이 정보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이미지 처리와 같이 대량의 정보를 가공하며, 그리고 이러한 대량의 정보를 보호하는 일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 되었습니다. 이러한 정보의 처리를 위해서는 철학적인 방법보다는 과학적인 방법이 적합하고, 그중에서도 추상적인 정보의 처리에는 수학적인 이론이 가장 알맞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각 대학의 수학과에 금융, 암호, 수치해석 연구소가 설립되었고, 여러 기업에서도 수학자들을 연구원으로 고용하고 있습니다. 숭실대 수학과에서는 이러한 분야를 소개하는 수업을 개설하고,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별 강의를 진행하며, 또한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보조하고 관련 대학원 진학을 돕고 있습니다.

 

IT 관련

컴퓨터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은 수학의 전통적인 응용분야 가운데 하나입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관련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SCSC프로그램(비전공자의 컴퓨터 복수전공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정보보안관련

정보보안분야에 대한 수용의 증가에 따라 암호학 강의을 개설하고 있으며, 2005년 시작한 암호 동아리 password도 활발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정보보호 대학원의 진학, 유수의 통신관련 회사에서 보안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관련

2015년 수학과가 중심이 되어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의생명시스템학부와 공동으로 감염병수리모델연구소(소장 수학과 황선욱 교수)를 창설 하였습니다. 이 연구소에서는 메르스 등 감염병의 발생, 감염경로, 치료에 관련된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국가의 보건의료 사업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수학과에서는 이 분야와 직접적인 관련을 갖는 수리생물 분야을 중요한 분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 질병관리, 보건의료 분야에서 연구원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

 

통계 관련

수학과는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와 연계전공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큰 관심을 받고 있는 Big Data 관련분야는 수학과 학생들이 접근하기 용이한 매력적인 분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금융, 보험 관련

금융분야는 수학의 중요한 응용분야 가운데 하나입니다. 수학과에서는 금융수학을 개설하여 강의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은행, 증권, 보험 관련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기타(자격증)

많은 수는 아니지만 졸업생들이 취득한 자격증에는 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손해사정사, 보험계리사, 정보처리기사 등이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